안녕하세요 꼬부기와 단비입니다.
오늘은 '한국예술인 복지재단'에서 운영 중인 <창작준비지원금>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.
창작준비지원금은 소득이 적은 예술인들이 금전적 사유로 예술활동을 중단하지 않게끔 하기 위한 제도로,
<창작디딤돌>, <창작씨앗> 두 종류의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예술을 업으로 삼고자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계 때문에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들,
예술인이 되고 싶지만 당장 활동비가 막막하신 분들께는 한 줄기 희망과 같은 제도가 아닐까 싶은데요.
몇 가지 요건만 갖추신다면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사항들을 잘 살펴보고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그럼 먼저 창작준비지원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.
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디딤돌, 씨앗 두 가지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창작디딤돌사업은 상, 하반기에 진행하며
신진예술인을 위한 창작씨앗사업은 하반기에만 진행됩니다.
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시기는 변동사항이 생길 수 있으니
틈틈이 재단홈페이지를 이용해 계속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
한국예술인 복지재단 홈페이지 : kawf.kr
지원에 앞서, 원하시는 사업에 따라 '예술활동증명' 또는 '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'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.
신청요건에 중요한 다른 하나는 '소득'인데요,
올해 2023년 기준 1인가구 월 2,493,470원 이내인 분들이어야 합니다.
소득기준은 표에 기재되어 있으며, 내 소득이 어느 정도인지 계산이 어려우시다면
재단 홈페이지의 공고에서 모의계산기 사용이 가능하니 이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.
창작디딤돌
창작디딤돌 사업은 '예술활동증명'을 완료한 예술인 분들이 지원 가능하며
선정 규모는 총 20,000명으로 많은 분들께 기회가 열려있는데요,
예술활동증명은 최근 3년 또는 최근 5년 동안의 공개발표된 예술활동을 기재하여 신청가능합니다.
디딤돌 사업은 1인당 300만 원을 지원하니 작품 하시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.
창작씨앗
신진예술인들을 위한 '창작씨앗'사업은 디딤돌 사업과는 다르게
생에 단 1번만 받을 수 있다는 사항이 있습니다.
신진예술인은 과거 예술인활동증명을 발급받은 이력이 없는 분들이
최근 2년 동안의 공개 예술활동 내용을 첨부하셔서 신진예술인 활동증명을 받으신 후
기간 내에 지원하시면 됩니다.
1인 200만 원의 지원금과 함께 차기 활동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.
신청방법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혹은 우편으로 받으니
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.
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많은 예술가분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:)
'각종지원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예술활동증명 신청방법 예술분야 알아보기 (0) | 2023.03.14 |
---|
댓글